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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썬더볼츠"를 보러가기전 미리보기

영화로세상 2025. 5. 7. 08:30

 

1. 영화 기본 정보

영화 《썬더볼츠*》(Thunderbolts*)는 2025년 개봉 예정인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의 작품으로, 기존의 영웅들과는 다른 길을 걸어온 캐릭터들을 중심으로 한 팀업 영화이다. 북미에서는 2025년 5월 2일, 대한민국에서는 2025년 4월 30일 개봉으로 예정되어 있다. 1

본 작은 슈퍼히어로 장르를 기반으로 첩보, 액션, 드라마 요소를 가미했으며, 특히 안티히어로와 피카레스크(악당이 주인공인 이야기) 장르의 특징을 강하게 드러낸다. 1 감독은 《페이퍼 타운》, 《로봇 앤 프랭크》 등을 연출한 제이크 슈라이어(Jake Schreier)가 맡았다. 1 각본은 《블랙 위도우》의 에릭 피어슨(Eric Pearson)이 원안을 작성하고, 조애나 캘로(Joanna Calo), 그리고 한국계 작가 이성진(Lee Sung Jin) 등이 참여하여 완성도를 높였다. 2 제작은 마블 스튜디오의 수장 케빈 파이기(Kevin Feige)가 총괄하며, MCU에서 블랙 위도우 역을 맡았던 스칼렛 요한슨(Scarlett Johansson) 또한 총괄 프로듀서로 참여하는 점이 눈에 띈다. 3

시놉시스는 어벤져스가 사라진 세상을 배경으로 한다. CIA 국장 발렌티나 알레그라 드 폰테인(Valentina Allegra de Fontaine, 이하 발렌티나)은 각자의 어두운 과거를 지닌 옐레나 벨로바, 윈터 솔져, 레드 가디언, U.S. 에이전트(존 워커), 고스트, 태스크마스터를 규합하여 새로운 팀을 결성한다. 1 이들은 발렌티나가 설계한 위험한 함정에 빠져 어쩔 수 없이 한 팀이 되며, 서로를 불신하는 상황 속에서 생존과 세상의 구원을 위해 위험천만한 임무에 투입된다. 1 예측 불가능한 이들의 팀플레이는 관객들에게 새로운 차원의 액션 블록버스터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2

2. 주요 출연진 및 캐릭터 소개

《썬더볼츠*》는 MCU에서 이미 얼굴을 알린 다채로운 캐릭터들과 새로운 인물들의 조합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주요 출연진과 캐릭터는 다음과 같다. 1

  • 옐레나 벨로바 / 블랙 위도우 (플로렌스 퓨 분): 나타샤 로마노프의 여동생이자 레드룸 출신의 암살자. 《블랙 위도우》, 《호크아이》를 통해 독보적인 존재감을 드러냈다.
  • 제임스 "버키" 반즈 / 윈터 솔져 (세바스찬 스탠 분): 과거 히드라에 세뇌되었던 암살자이자 스티브 로저스의 오랜 친구. 어두운 과거를 극복하려는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 알렉세이 쇼스타코프 / 레드 가디언 (데이비드 하버 분): 러시아의 슈퍼 솔져이자 옐레나와 나타샤의 아버지와 같은 존재. 《블랙 위도우》에서 코믹하면서도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 존 워커 / U.S. 에이전트 (와이엇 러셀 분): 《팔콘과 윈터 솔져》에서 새로운 캡틴 아메리카로 임명되었으나, 불안정한 모습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던 인물.
  • 에이바 스타 / 고스트 (해나 존케이먼 분): 《앤트맨과 와스프》에서 양자 불안정성으로 고통받는 빌런으로 등장했으나, 마지막에는 도움을 받았다.
  • 안토니아 드레이코프 / 태스크마스터 (올가 쿠릴렌코 분): 《블랙 위도우》에서 드레이코프 장군의 딸로, 상대의 전투 기술을 모방하는 능력을 지녔다.
  • 발렌티나 알레그라 드 폰테인 (줄리아 루이드라이퍼스 분): CIA 국장이자 팀 썬더볼츠의 결성자. 여러 MCU 작품에서 모습을 드러내며 자신만의 계획을 진행해왔다.
  • 테디어스 "썬더볼트" 로스 대통령 (해리슨 포드 분): 故 윌리엄 허트의 뒤를 이어 MCU의 대통령으로 등장. 《캡틴 아메리카: 브레이브 뉴 월드》에 이어 출연한다.
  • 밥 레이놀즈 / 센트리 / 보이드 (루이스 풀먼 분): 강력한 힘을 지닌 미스터리한 인물로, 영화의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5
  • (제럴딘 비스와나탄 분): 발렌티나의 조력자로 추정되는 새로운 캐릭터. 1
  • 이 외에도 크리스 바워, 웬들 에드워드 피어스 등이 출연한다. 1

3. 제작 과정 및 주요 뉴스

《썬더볼츠*》의 제작 소식은 2022년 6월 9일, 미국 연예 매체 데드라인의 단독 보도를 통해 처음 알려졌다. 3 당시 제이크 슈라이어 감독과 에릭 피어슨 각본가, 케빈 파이기 제작 참여가 확정되었다. 3

주요 캐스팅 발표는 2022년 9월 11일 D23 엑스포에서 이루어졌으며, 발렌티나를 필두로 옐레나 벨로바, 태스크마스터, U.S. 에이전트, 고스트, 윈터 솔져, 레드 가디언이 썬더볼츠 멤버로 확정되었다. 1 2022년 10월 18일에는 해리슨 포드가 故 윌리엄 허트가 연기했던 썬더볼트 로스 역으로 리캐스팅되어 《캡틴 아메리카: 브레이브 뉴 월드》와 본 작은 물론, 이후 MCU 작품에도 출연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1

스티븐 연이 주요 배역으로 캐스팅되었다는 보도가 있었으나, 2023년 미국작가조합(WGA) 및 미국배우조합(SAG-AFTRA) 파업으로 인한 제작 지연과 일정 충돌로 인해 하차했다. 1 이후 2024년 1월, 루이스 풀먼이 스티븐 연이 맡을 예정이었던 역할(센트리로 추정)로 출연 논의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졌고, 곧이어 제럴딘 비스와나탄의 캐스팅이 발표되었다. 1

제작 과정은 순탄치만은 않았다. 2023년 5월 6일 시작된 미국작가조합 파업으로 인해 제작이 중단되었고, 개봉일은 2024년 12월 20일로 한 차례 연기되었다. 1 이어 2023년 11월 9일에는 미국배우조합 파업의 여파로 개봉일이 페이즈 6 작품인 《판타스틱 4: 새로운 시작》 이후로 다시 변경되며 페이즈 6로 편입되는 듯했으나, 최종적으로 2025년 5월 2일(북미 기준)로 재조정되며 페이즈 5의 마지막을 장식하게 되었다. 1

2024년 4월 12일 시네마콘에서는 기존 로고에서 노란색으로 변경되고 끝에 별표()가 추가된 새로운 로고가 공개되었다. 케빈 파이기는 이 자리에서 《썬더볼츠》가 100% IMAX 카메라로 촬영될 것이라고 밝혀 시각적인 스펙터클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1

4.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 연계성

《썬더볼츠*》는 MCU 페이즈 5의 대미를 장식하는 작품으로, 이전 작품들과의 긴밀한 연결고리를 가지며 향후 MCU 전개에 중요한 분기점이 될 전망이다. 1

본 작은 디즈니+ 시리즈 《팔콘과 윈터 솔져》, 《호크아이》, 그리고 영화 《블랙 위도우》, 《앤트맨과 와스프》의 후일담 성격을 띤다. 1 이는 각 작품에서 소개되었거나 중요한 변화를 겪은 캐릭터들(존 워커, 옐레나 벨로바, 레드 가디언, 태스크마스터, 고스트)의 이후 이야기를 다루며, 이들이 썬더볼츠 팀으로 모이게 되는 과정을 설명할 것임을 시사한다. 이러한 연결성은 MCU가 개별 작품들을 통해 뿌려놓은 서사적 씨앗들을 하나의 큰 줄기로 엮어내는 방식을 보여준다. 각 캐릭터가 겪었던 사건들과 그로 인한 심리적 변화가 팀 결성과 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는 부분이다.

특히, 《캡틴 아메리카: 브레이브 뉴 월드》와의 연관성은 테디어스 "썬더볼트" 로스 대통령 캐릭터를 통해 명확해진다. 1 해리슨 포드가 연기하는 로스 대통령은 《브레이브 뉴 월드》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영화에서의 그의 행보나 정치적 상황 변화가 《썬더볼츠*》의 배경 설정 및 사건 전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7 예를 들어, 로스 대통령이 《브레이브 뉴 월드》에서 레드 헐크로 변모하고 이후 수감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8, 이는 미국 정부 내 권력 공백이나 혼란을 야기할 수 있으며, CIA 국장인 발렌티나가 썬더볼츠 팀을 움직이는 데 있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5. 예고편 및 마케팅 분석

공개된 《썬더볼츠*》의 예고편들은 영화의 독특한 분위기와 핵심 갈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팬들의 기대감을 높였다. 예고편에서는 옐레나 벨로바의 "아무도 구하러 오지 않아. 우리가 그들이 될 수도 있어"라는 대사나 "여기엔 영웅은 없어"와 같은 선언을 통해 팀의 정체성을 명확히 드러낸다. 9 특히 루이스 풀먼이 연기하는 센트리의 강력한 힘과 그의 어두운 이면인 '보이드(The Void)'의 등장은 "그는 어벤져스를 합친 것보다 강하다"는 대사와 함께 압도적인 위협감을 선사하며, 팀 썬더볼츠가 마주할 위기의 수준을 짐작하게 한다. 9 예고편은 팀원들 간의 불신과 갈등, 그리고 어쩔 수 없이 협력해야 하는 상황을 암시하며 예측 불가능한 전개를 예고한다. 12

마케팅 전반에서 《썬더볼츠*》는 전통적인 영웅 서사에서 벗어나, 결함 많고 도덕적으로 모호한 캐릭터들로 구성된 '안티히어로 팀'이라는 점을 적극적으로 부각했다. 12 이는 기존 MCU 팬들에게는 신선함을, 일반 관객들에게는 복잡다단한 인간 군상의 드라마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는 전략으로 작용했다.

가장 큰 화제를 모은 마케팅 요소는 영화 제목에 붙은 별표()와 개봉 이후 진행된 '뉴 어벤져스(The New Avengers)'로의 타이틀 변경 프로모션이었다. 1 영화 말미에 발렌티나가 썬더볼츠 팀을 '뉴 어벤져스'로 명명하는 장면이 있으며 16, 마블 스튜디오는 개봉 첫 주말 이후 기존 포스터와 광고판의 《썬더볼츠》 로고를 《뉴 어벤져스》 로고로 교체하는 파격적인 캠페인을 벌였다. 16 감독 제이크 슈라이어는 이러한 마케팅이 발렌티나가 영화 속에서 팀을 리브랜딩하려는 시도와 맥을 같이 하는, 계획된 전략이었다고 설명했다. 17

그러나 이 프로모션은 팬들 사이에서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영화의 중요한 반전을 스포일러하는 행위이자, 기존 '어벤져스' 브랜드에 편승하려는 의도로 해석하며 혼란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17 마블 스튜디오는 공식적으로 영화 제목이 《썬더볼츠*》로 유지된다고 밝혔으나 16, '뉴 어벤져스' 마케팅은 영화의 정체성과 향후 MCU 내에서의 위상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낳으며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이는 마블이 관객과의 소통 방식에 있어 새로운 실험을 감행했음을 보여주는 동시에, 브랜드 관리와 팬덤의 기대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6. 주요 등장인물 심층 분석: 썬더볼츠 팀

《썬더볼츠*》를 구성하는 핵심 멤버들은 각자 MCU에서 복잡한 사연과 능력을 선보인 바 있는 인물들이다. 이들의 과거 행적과 능력, 그리고 이번 영화에서 예상되는 역할은 다음과 같다.

  • 옐레나 벨로바 / 블랙 위도우 (플로렌스 퓨): 나타샤 로마노프와 마찬가지로 레드룸에서 훈련받은 최정예 스파이이자 암살자이다. 20 뛰어난 격투술, 무기 사용 능력, 잠입 및 위장술을 자랑한다. 《블랙 위도우》에서 나타샤와 함께 레드룸을 파괴하는 데 일조했고, 《호크아이》에서는 언니의 죽음에 대한 복수심으로 클린트 바튼을 위협했으나 결국 오해를 풀었다. 발렌티나에 의해 팀에 합류하게 되며 1, 특유의 냉소적이면서도 인간적인 면모와 리더십 잠재력을 바탕으로 팀의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예고편에서 "아무도 구하러 오지 않아. 우리가 그들이 될 수도 있어"라는 대사는 그녀의 심경 변화와 팀의 방향성을 암시한다. 9
  • 제임스 "버키" 반즈 / 윈터 솔져 (세바스찬 스탠): 제2차 세계대전 참전 용사이자 캡틴 아메리카의 친구였으나, 히드라에 의해 세뇌되어 수십 년간 암살자 '윈터 솔져'로 활동했다. 22 강화된 신체 능력, 사이버네틱 팔을 이용한 강력한 힘, 각종 화기 및 격투술에 능통하다. 22 《팔콘과 윈터 솔져》를 통해 과거의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정체성을 찾아가는 모습을 보였다. 발렌티나의 계획에 휘말려 팀에 합류하며 1, 그의 풍부한 전투 경험과 어두운 과거는 팀 내에서 갈등의 요소이자 성장의 동기가 될 수 있다. 최근 '뉴 어벤져스' 홍보에 직접 나서는 모습이 공개되기도 했다. 1
  • 알렉세이 쇼스타코프 / 레드 가디언 (데이비드 하버): 소련 최초의 슈퍼 솔져로, 캡틴 아메리카에 대항하기 위해 만들어진 존재이다. 24 MCU에서는 강화된 근력, 내구력, 민첩성 등을 지닌 것으로 묘사되며, 방패를 사용한 전투에도 능하다. 24 《블랙 위도우》에서 옐레나와 나타샤의 양아버지와 같은 모습으로 등장, 유쾌하면서도 강력한 전투력을 선보였다. 발렌티나의 팀에 합류하며 1 특유의 허풍과 과시욕 뒤에 숨겨진 부성애와 동료애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 존 워커 / U.S. 에이전트 (와이엇 러셀): 뛰어난 군인이었으나, 슈퍼 솔져 혈청을 맞고 새로운 캡틴 아메리카로 활동하다 과격한 행동으로 불명예 제대했다. 25 이후 발렌티나에 의해 U.S. 에이전트라는 새로운 신분을 얻었다. 강화된 신체 능력과 방패술, 총기 사용에 능하다. 25 《팔콘과 윈터 솔져》에서 보여준 불안정한 심리와 영웅이 되고자 하는 강한 열망은 팀 내에서 예측 불가능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배우 와이엇 러셀은 이번 작품을 통해 팬들이 존 워커 캐릭터를 사랑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1
  • 에이바 스타 / 고스트 (해나 존케이먼): 아버지의 양자 실험 사고로 인해 몸이 분자 단위로 불안정해져 벽을 통과하거나 투명해지는 능력을 얻었다. 26 이 능력은 극심한 고통을 동반하며, 생존을 위해 타인의 양자 에너지를 흡수해야 했다. 《앤트맨과 와스프》에서 빌런으로 등장했으나, 재닛 밴 다인의 도움으로 상태가 호전되었다. 발렌티나의 팀에 합류하며 1 그녀의 독특한 능력은 팀의 전략적 자산이 될 수 있지만, 여전히 불안정한 상태와 과거의 트라우마는 극복해야 할 과제이다. 한때 영화에서 하차한다는 루머도 있었으나, 출연이 확정되었다. 1
  • 안토니아 드레이코프 / 태스크마스터 (올가 쿠릴렌코): 레드룸의 수장 드레이코프 장군의 딸로, 과거 나타샤 로마노프가 연루된 폭발 사고로 치명상을 입고 아버지에 의해 개조되었다. 28 상대의 전투 스타일을 완벽하게 모방하는 '사진 반사 신경' 능력을 지녔으며, 다양한 무기를 능숙하게 다룬다. 《블랙 위도우》에서 감정 없는 암살자로 등장했으나, 나타샤에 의해 세뇌에서 풀려났다. 발렌티나의 팀에 합류하지만 1, 영화 초반 고스트에 의해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준다. 27 이는 발렌티나의 냉혹함과 팀이 처한 위험을 강조하는 동시에, 태스크마스터의 잠재력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했다는 아쉬움을 남길 수 있다. 초기 각본에서는 고스트와 유대감을 형성하며 성장하는 서사가 계획되기도 했다. 29

이처럼 각기 다른 상처와 능력을 지닌 캐릭터들이 하나의 팀으로 묶이면서 겪게 될 갈등과 성장은 《썬더볼츠*》의 주요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다.

7. 주요 등장인물 심층 분석: 발렌티나와 센트리

썬더볼츠 팀을 규합하고 그들을 위험천만한 상황으로 몰아넣는 발렌티나 알레그라 드 폰테인과, 팀이 상대해야 할 강력한 존재 센트리는 영화의 서사를 이끄는 두 축이다.

발렌티나 알레그라 드 폰테인 (줄리아 루이드라이퍼스 분)은 《팔콘과 윈터 솔져》에서 처음 등장한 이후, 《블랙 위도우》의 쿠키 영상, 《블랙 팬서: 와칸다 포에버》 등을 통해 MCU 내에서 암약해 온 미스터리한 인물이다. 21 현재 CIA 국장이라는 공식 직함을 가지고 있지만, 그녀의 진정한 동기와 목적은 베일에 싸여 있다. 1 《썬더볼츠*》에서는 어벤져스가 사라진 세상에서 새로운 팀을 꾸려 자신의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1 그녀는 권력과 통제를 추구하는 인물로, 썬더볼츠 멤버들을 교묘하게 조종하고 위험한 임무에 투입한다. 31

영화는 센트리와의 접촉을 통해 발렌티나의 과거 일부를 드러낸다. 센트리의 정신 감응 능력으로 인해 발렌티나는 어린 시절 아버지가 눈앞에서 살해당하는 트라우마를 다시 겪게 되는데, 이탈리아어를 사용하는 모습과 누군가에게 자신들의 위치를 발설하여 아버지를 위험에 빠뜨렸다는 죄책감 등이 묘사된다. 30 이러한 과거는 그녀가 왜 그토록 통제에 집착하고 냉혹한 인물로 성장했는지에 대한 단초를 제공하며, 단순한 악당이 아닌 복잡한 내면을 지닌 캐릭터임을 시사한다. 그녀가 운영하는 사설 블랙옵스 과학 부서 '옥스(O.X.E.) 그룹'은 슈퍼 솔져 혈청 파생물을 이용해 초인, 특히 센트리를 탄생시키는 불법적인 실험을 자행한 곳으로 밝혀진다. 30 이는 닉 퓨리가 어벤져스를 결성하여 세상을 보호하려 했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발렌티나는 세상을 통제하기 위한 도구를 만들려 한다는 점에서 그녀를 '어둠의 닉 퓨리'로 볼 수 있게 한다.

밥 레이놀즈 / 센트리 / 보이드 (루이스 풀먼 분)는 《썬더볼츠*》를 통해 MCU에 처음 등장하는 캐릭터로, '백만 개의 폭발하는 태양의 힘'을 지녔다고 묘사될 만큼 막강한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 31 코믹스에서 센트리는 잊혀진 황금기 영웅, 혹은 우연히 강력한 힘을 얻게 된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인물 등 다양한 기원을 가지고 있다. 32 그러나 MCU는 그의 기원을 대폭 각색했다. 영화 속 밥 레이놀즈는 어린 시절 아버지로부터 신체적, 정서적 학대를 경험하고 성인이 되어서는 트라우마를 극복하기 위해 마약에 의존하다 발렌티나의 OXE 그룹 실험 대상이 된 인물이다. 33 즉, 그는 자신의 선택이 아닌 타인의 행동과 환경에 의해 만들어진 비극적 영웅(혹은 빌런)으로 그려진다.

이러한 설정은 센트리라는 캐릭터에 깊은 연민과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그의 불안정한 정신 상태와 파괴적인 또 다른 자아 '보이드(The Void)'의 등장을 설득력 있게 만든다. 보이드는 센트리의 억압된 정신과 어두운 충동이 발현된 존재로, 그와 접촉하는 이들에게 최악의 기억을 되살리는 등 정신적으로도 강력한 위협을 가한다. 32 루이스 풀먼은 이러한 센트리와 보이드의 이중적인 면모를 섬세하게 연기하며 평단과 관객 모두로부터 "완벽한 캐스팅", "소름 돋는 연기"라는 극찬을 받았다. 35 센트리의 존재는 썬더볼츠 팀에게 물리적인 위협일 뿐만 아니라, 각 멤버들이 자신의 어두운 과거와 내면의 트라우마를 마주하게 만드는 촉매제 역할을 하며 영화의 핵심 주제인 정신 건강과 구원의 문제를 심도 있게 다루는 데 기여한다.

8. 테디어스 "썬더볼트" 로스 대통령

테디어스 "썬더볼트" 로스는 MCU 초기 작품인 《인크레더블 헐크》(2008)부터 등장하여 군 장성, 국무부 장관을 거쳐 《캡틴 아메리카: 브레이브 뉴 월드》에서 미국 대통령의 자리에 오르는 인물이다. 7 故 윌리엄 허트가 오랫동안 이 역할을 맡았으나, 그의 타계 이후 해리슨 포드가 배턴을 이어받아 새로운 로스 대통령의 모습을 선보인다. 1

《캡틴 아메리카: 브레이브 뉴 월드》에서 로스 대통령은 자신의 정치적 유산을 재정립하고 분열된 국가를 통합하려는 의지를 보이지만, 동시에 사무엘 스턴스(리더)의 계략에 빠져 감마선에 노출되고 결국 레드 헐크로 변모하는 비극을 맞이한다. 7 영화의 결말에서 그는 레드 헐크로서의 위험성 때문에 대통령직에서 물러나 해상 감옥 '래프트'에 수감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8

이러한 로스 대통령의 행보는 《썬더볼츠*》에 여러 가지 방식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첫째,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유고와 수감은 미국 정부 내 권력 공백과 혼란을 야기할 수 있으며, CIA 국장인 발렌티나가 이러한 상황을 이용하여 썬더볼츠 팀을 자신의 목적에 따라 움직이게 하는 데 유리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둘째, 코믹스에서 '썬더볼츠'라는 팀 이름은 종종 테디어스 로스와 연관되거나 그가 직접 팀을 이끌기도 했지만 38, 영화에서는 옐레나의 어린 시절 축구팀 이름에서 유래한 것으로 설정이 변경되었다. 40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스 대통령의 부재나 그의 레드 헐크로서의 존재 자체가 썬더볼츠 팀의 활동이나 정부의 대응 방식에 간접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다. 특히, 발렌티나가 로스의 몰락을 기회로 삼아 자신만의 세력을 구축하려 할 수도 있다.

9. 포스트 크레딧 장면 분석

《썬더볼츠*》는 두 개의 포스트 크레딧 장면을 통해 향후 MCU의 전개에 대한 중요한 단서들을 제공한다. 34

첫 번째 장면은 영화 본편으로부터 14개월 후, 뉴욕의 옛 어벤져스 타워를 본부로 사용하고 있는 '뉴 어벤져스'(썬더볼츠 팀의 새로운 이름)의 모습을 보여준다. 34 이들은 샘 윌슨(캡틴 아메리카)이 '어벤져스'라는 명칭 사용에 대해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한 문제로 논의 중이다. 버키는 샘을 설득하려 했으나 실패했고, 레드 가디언은 팀 이름을 '뉴 어벤져즈(New Avengerz)'로 바꾸자는 우스꽝스러운 제안을 한다. 34 이 장면은 썬더볼츠 팀이 '뉴 어벤져스'로서 활동을 이어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동시에, 기존 어벤져스 및 샘 윌슨의 새로운 어벤져스 팀과의 잠재적인 갈등 관계를 암시한다. 또한, 밥 레이놀즈(센트리)는 자신의 어두운 면인 '보이드'를 다시 깨우는 것을 두려워하여 센서리로서의 활동을 포기한 상태임이 드러나, 팀의 전력 약화 및 그의 내적 갈등이 지속될 것임을 예고한다. 34

두 번째 장면은 더욱 직접적으로 차기 MCU 작품과의 연결고리를 제시한다. 뉴 어벤져스 멤버들이 위성 사진을 통해 지구 대기권으로 진입하는 '외차원 우주선(extra-dimensional ship)'을 발견하는데, 이 우주선에는 판타스틱 4의 로고가 선명하게 새겨져 있다. 34 이는 2025년 개봉 예정인 《판타스틱 4: 퍼스트 스텝스》의 주인공들이 마침내 MCU의 메인 유니버스에 도착했음을 알리는 신호탄이다. 《판타스틱 4: 퍼스트 스텝스》는 평행 우주를 배경으로 하며, 이들이 자신들의 세계에서 발생한 모종의 사건(예: 갤럭투스의 위협으로부터의 탈출)으로 인해 다른 차원으로 이동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42

이러한 포스트 크레딧 장면들은 《썬더볼츠*》가 단순한 팀업 영화를 넘어, 《어벤져스: 둠스데이》로 향하는 MCU의 거대한 서사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함을 분명히 한다. 뉴 어벤져스와 판타스틱 4의 등장은 향후 닥터 둠과 같은 강력한 빌런에 맞서기 위한 새로운 영웅 연합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멀티버스 사가의 다음 단계를 향한 기대감을 고조시킨다.

10. 코믹스 원작과의 비교: 이름만 같은 팀?

MCU의 《썬더볼츠*》는 코믹스 팬들에게 매우 친숙한 팀 이름을 사용하고 있지만, 그 기원과 구성에 있어서는 원작, 특히 가장 상징적인 초기 설정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코믹스에서 썬더볼츠는 1997년 커트 뷰식(Kurt Busiek)과 마크 배글리(Mark Bagley)에 의해 창조되었다. 43 이들의 등장은 당시 마블 유니버스에서 어벤져스와 판타스틱 4가 '온슬로트' 사건 이후 사망한 것으로 여겨지던 시기와 맞물린다. 44 영웅들의 부재로 인한 공백을 메우기 위해 새로운 영웅 팀 '썬더볼츠'가 등장했지만, 충격적인 반전은 이들이 사실 캡틴 아메리카의 숙적 바론 헬무트 제모가 이끄는 빌런 팀 '마스터즈 오브 이블'의 위장이었다는 점이다. 44 제모는 '시티즌 V'라는 영웅으로 위장했고, 골리앗은 아틀라스, 비틀은 마하-I, 문스톤은 메테오라이트, 스크리밍 미미는 송버드, 픽서는 테크노라는 가짜 영웅 행세를 했다. 44 이들의 초기 목적은 대중의 신뢰를 얻어 정부의 기밀 정보에 접근하는 등 사악한 계획을 실행하는 것이었으나, 일부 멤버들은 점차 진정한 영웅으로서의 삶에 갈등하고 변화를 겪기도 한다. 44

반면, MCU 영화 《썬더볼츠*》는 이러한 핵심 설정을 따르지 않는다.

  • 바론 제모의 부재: 코믹스 썬더볼츠의 창립자이자 핵심 인물인 바론 제모는 영화의 팀 결성에 전혀 관여하지 않는다. 40 MCU의 제모는 《팔콘과 윈터 솔져》 이후 래프트에 수감된 상태이다. 45
  • 팀 결성 과정: 영화 속 팀은 제모의 계략이 아닌, CIA 국장 발렌티나 알레그라 드 폰테인의 조종과 함정에 의해 강제로 결성된다. 1
  • 멤버 구성: 영화의 멤버들은 대부분 MCU에서 이미 안티히어로 또는 복잡한 과거를 지닌 인물들(옐레나, 버키, 레드 가디언, U.S. 에이전트, 고스트, 태스크마스터)로 구성되어, 코믹스 원년 멤버들과는 거의 일치하지 않는다. 1 물론 U.S. 에이전트, 고스트, 윈터 솔져 등은 후기 코믹스 썬더볼츠 멤버로 활동한 적이 있지만, 영화는 원작의 가장 유명한 초기 설정을 차용하지 않았다. 46
  • 팀 이름의 유래: 영화에서 '썬더볼츠'라는 팀 이름은 테디어스 "썬더볼트" 로스나 제모의 팀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옐레나 벨로바의 어린 시절 레드 가디언이 코치를 맡았던 피위 축구팀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밝혀진다. 40
  • 초기 의도: 영화 속 팀은 처음부터 영웅 행세를 하며 대중을 기만하려 하지 않는다. 이들은 어쩔 수 없이 임무에 투입되고, 이후 발렌티나의 PR 전략에 의해 '뉴 어벤져스'로 리브랜딩된다. 16

다음 표는 코믹스 원작(초기)과 MCU 영화의 썬더볼츠 팀을 비교한 것이다.

구분 코믹스 썬더볼츠 (커트 뷰식 원작) MCU 《썬더볼츠*》
창립자/리더 바론 헬무트 제모 (시티즌 V로 위장) 발렌티나 알레그라 드 폰테인 (결성자), 옐레나 벨로바 (사실상 리더 역할 추정)
핵심 임무 (초기) 영웅 행세를 통한 세계 정복 및 기밀 탈취 발렌티나의 위험한 임무 수행, 이후 '뉴 어벤져스'로 활동
주요 멤버 (초기) 시티즌 V, 아틀라스, 마하-I, 메테오라이트, 송버드, 테크노 옐레나 벨로바, 윈터 솔져, 레드 가디언, U.S. 에이전트, 고스트, 태스크마스터(초반 사망)
팀 이름의 유래 불명확 (제모의 작명으로 추정) 옐레나 벨로바의 어린 시절 피위 축구팀 이름
주요 테마 기만, 구원 (일부 멤버), 영웅주의에 대한 질문, 대중 인식과 실체 사이의 괴리 강요된 협력, 구원, 트라우마 극복, 유사 가족, 안티히어로

이러한 각색은 MCU가 기존의 인기 캐릭터와 그들의 서사를 활용하여 관객의 몰입도를 높이는 동시에, 코믹스 팬들에게는 익숙한 이름을 새로운 맥락에서 제시하려는 전략으로 해석될 수 있다. 마블 스튜디오는 종종 코믹스의 핵심 개념이나 제목을 가져와 MCU의 연속성과 캐릭터 중심의 이야기에 맞게 재구성하는 경향을 보여왔으며 (예: 《시빌 워》, 《에이지 오브 울트론》), 《썬더볼츠*》 역시 이러한 접근 방식을 따르고 있다. 제모의 부재와 '빌런들의 영웅 위장'이라는 독특한 반전의 생략은 일부 원작 팬들에게 아쉬움을 줄 수 있으나, 이는 이미 MCU 내에서 도덕적으로 회색 지대에 있는 캐릭터들의 강제된 구원과 유사 가족 형성이라는 테마에 집중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선택은 현재 MCU가 탐구하고자 하는 트라우마와 안티히어로 서사에 더 부합할 수 있기 때문이다.

11. 비평 및 관객 반응: 마블의 안티히어로 팀은 성공했는가?

영화 《썬더볼츠*》는 개봉 이후 평단과 관객 모두로부터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며, MCU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주요 매체의 비평을 종합해보면, 로튼 토마토 신선도 지수 88% (초기 집계 기준)를 기록하는 등 호평이 주를 이루었다. 14 AP 통신은 "최근 몇 년간 최고의 마블 영화"이자 "마블의 복귀작이자 뭔가 다른 것을 보여주는 작품"이라며, 독립적인 스토리라인, 캐릭터 중심의 서사, 플로렌스 퓨의 뛰어난 연기를 높이 평가했다. 12 제임스 건 감독의 영화들보다 "더 간결하고 덜 산만하다"는 평도 있었다. 12 아트 퓨즈(Arts Fuse) 역시 캐릭터들의 성장과 《캡틴 아메리카: 브레이브 뉴 월드》에 비해 향상된 시각적 완성도를 긍정적으로 언급했다. 47 특히 영화가 권태, 우울증, 정신 건강과 같은 주제를 다루는 방식과 12, 거대한 CGI 전투 대신 캐릭터의 "정신세계를 배경으로 한" 마지막 액트가 호평을 받았다. 12

관객 반응 또한 뜨거웠다. 개봉일 관객들을 대상으로 조사하는 시네마스코어에서 A- 등급을 받아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14 특히 루이스 풀먼이 연기한 센트리/밥 캐릭터는 "완벽한 캐스팅", "훌륭하고 비극적"이라는 찬사를 받았으며, 그의 어두운 이면인 보이드는 "으스스하고 무섭다"는 평과 함께 많은 관객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35 센트리의 복잡하고 감동적인 묘사는 정신 건강이라는 영화의 주제와 맞물려 일부 관객들에게 큰 공감을 얻었다. 37 다만, 개봉 후 진행된 '뉴 어벤져스'로의 제목 변경 마케팅은 일부 팬들 사이에서 스포일러 논란과 혼란을 야기하기도 했다. 17

흥행 성적 면에서는 북미 개봉 주말 7,600만 달러의 수익을 기록하며 준수한 출발을 알렸다. 18

이러한 긍정적인 반응은 마블 스튜디오의 향후 작품 제작 방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보다 캐릭터 중심적이고, 주제적으로 풍부하며, CGI에 덜 의존하는 클라이맥스를 선보인 작품에 대한 호평은 12 마블이 의도적으로 창작적 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관객 또한 이러한 이야기에 호응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내면성"에 초점을 맞춘 서사와 12 센트리와 같이 복잡한 캐릭터 묘사에 대한 긍정적 피드백은 37 최근 "슈퍼히어로 피로감"이라는 비판에 직면한 마블에게 새로운 돌파구를 제시할 수 있다. 또한, 플로렌스 퓨의 압도적인 존재감과 12 루이스 풀먼의 센트리 연기를 통한 스타 탄생은 35 MCU가 여전히 매력적인 캐릭터와 배우를 통해 관객을 사로잡을 수 있음을 증명한다.

12. 핵심 주제 탐구: 《썬더볼츠*》가 말하는 것들

《썬더볼츠*》는 단순한 슈퍼히어로 액션 영화를 넘어, 현대 사회의 복잡한 문제들과 인간 내면의 갈등을 다루는 다층적인 주제 의식을 담고 있다.

가장 핵심적인 주제는 구원과 두 번째 기회이다. 1 영화는 과거의 실수와 어두운 그림자를 지닌 안티히어로들로 구성된 팀을 통해, 이들이 과오를 극복하고 새로운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다. 1 이는 안티히어로와 도덕적 모호성이라는 주제와도 긴밀하게 연결된다. 1 썬더볼츠 멤버들은 선과 악의 경계가 불분명한 회색 지대에서 활동하며, 관객들에게 기존의 이분법적 영웅상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15

강요된 협력과 유사 가족 관계 또한 중요한 테마다. 1 각기 다른 배경과 목적을 가진 인물들이 발렌티나의 계략에 의해 어쩔 수 없이 한 팀이 되지만, 공동의 위기를 겪으며 점차 서로에게 의지하고 유대감을 형성하는 과정이 그려진다. 특히 팀 이름 '썬더볼츠'가 옐레나의 어린 시절 축구팀 이름에서 유래했다는 설정은 40 이들이 만들어갈 유사 가족 관계의 가능성을 암시한다.

영화는 또한 정신 건강, 트라우마, 우울증이라는 현대 사회의 중요한 이슈를 정면으로 다룬다. 12 특히 밥 레이놀즈/센트리 캐릭터는 그의 파괴적인 힘과 내면의 '보이드'를 통해 트라우마와 정신 질환의 고통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33 다른 캐릭터들 역시 각자의 "수치스러운 방(shame rooms)"과 과거의 상처를 마주하며 12, 옐레나의 오프닝에서 드러나는 "공허함" 또는 "권태"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해석될 수 있다. 12 영화의 클라이맥스가 "진짜 빌런인 우울증"과의 싸움으로 묘사되는 것은 42 이러한 주제 의식을 명확히 보여주는 부분이다.

정부의 통제와 조작이라는 주제는 발렌티나 알레그라 드 폰테인과 그녀가 이끄는 OXE 그룹을 통해 형상화된다. 30 강력한 힘을 가진 개인들이 거대한 조직에 의해 무기화되거나 통제당하는 상황은 많은 팀 멤버들이 공유하는 과거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버키(윈터 솔져), 옐레나(블랙 위도우), 존 워커(캡틴 아메리카)와 같은 캐릭터들은 과거의 유산과 정체성 사이에서 고뇌하며 새로운 자신을 만들어가려는 노력을 보여준다. '뉴 어벤져스'라는 팀명 자체도 기존의 유산을 계승하거나 재정의하려는 시도로 읽힐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주제들은 캐릭터들의 공유된 트라우마를 통해 유기적으로 연결된다. 센트리의 능력이 타인의 최악의 기억을 강제로 끄집어내는 것처럼 34, 영화는 각 캐릭터가 지닌 내면의 어둠과 과거의 상처를 수면 위로 드러낸다. 옐레나, 버키, 고스트, 심지어 발렌티나 자신까지 30, 대부분의 인물들은 통제받거나 깊은 상처를 입은 경험을 공유한다. 이러한 공통된 아픔은 이들이 서로를 (처음에는 불신할지라도) 이해하고 연대감을 형성하는 정서적 기반이 된다. MCU가 주류 슈퍼히어로 블록버스터에서 정신 건강과 우울증 문제를 이토록 전면에 내세운 것은 12 스토리텔링의 성숙을 의미할 수 있으며, 단순한 볼거리를 넘어선 깊이와 공감대를 추구하는 관객들에게 어필하려는 시도로도 볼 수 있다.

13. 결론: 마블의 새로운 (안티)어벤져스의 영향과 미래

《썬더볼츠*》는 MCU 세계관 내에서 단순한 팀업 영화 이상의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 작품은 기존 영웅 서사의 틀을 깨고 도덕적으로 복잡한 캐릭터들을 전면에 내세움으로써 MCU의 영웅 지형도를 재편하며, 정부의 승인(비록 조작에 의한 것이지만)을 받은 '뉴 어벤져스'라는 새로운 팀의 등장을 알렸다.

영화는 옐레나 벨로바, 버키 반즈, 센트리 등 여러 복합적인 캐릭터들을 MCU의 핵심 플레이어로 성공적으로 격상시켰으며, 《어벤져스: 둠스데이》로 이어지는 멀티버스 사가의 주요 갈등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특히 정신 건강, 트라우마 극복, 구원과 같은 심도 있는 주제를 다루면서도 오락성을 잃지 않은 점은 향후 MCU 스토리텔링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뉴 어벤져스'로 명명된 이 팀은 내부적인 문제와 발렌티나라는 불안정한 리더십에도 불구하고, 다가올 우주적, 다차원적 위협에 맞서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샘 윌슨의 어벤져스와의 잠재적 갈등, 닥터 둠이라는 강력한 적의 등장은 이들에게 험난한 미래를 예고한다. 센트리가 자신의 힘을 통제하는 문제, 옐레나의 리더십 성장, 버키의 계속되는 구원의 여정 등 개별 캐릭터들의 서사 또한 지속적으로 진화할 것이다.

마블 스튜디오의 입장에서는 《썬더볼츠*》의 비평적, 대중적 성공(만약 지속된다면)이 캐릭터 중심적이고 주제적으로 미묘한 접근 방식에 대한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하여 향후 작품 라인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제목 변경과 관련된 대담한 마케팅 전략은 논란의 여지가 있었지만, 관객과의 소통 방식에 있어 새로운 실험을 시도하려는 의지를 보여주었다.

궁극적으로 《썬더볼츠*》는 MCU의 익숙한 얼굴들에게 신선하고 도덕적으로 복잡한 역학 관계를 부여함으로써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는 데 성공했으며, 동시에 센트리라는 강력하고 매력적인 새 캐릭터를 소개했다. 이 영화는 만족스러운 독립적인 이야기이면서 동시에 MCU의 거대한 서사의 다음 단계를 위한 결정적인 발사대 역할을 수행하며, 심지어 '낙오자들'로 구성된 팀조차 우주의 운명을 결정짓는 중심이 될 수 있음을 증명했다.

이러한 '썬더볼츠*/뉴 어벤져스'의 존재와 그들이 탄생하게 된 배경은 MCU 세계관이 더욱 복잡한 현실을 반영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초기 MCU가 비교적 명확한 선악 구도와 (히드라의 침투에도 불구하고) 대체로 세계 보호를 목표로 했던 쉴드와 같은 조직을 제시했던 반면, 발렌티나의 '뉴 어벤져스'는 조작과 강압으로 탄생하고 1, 깊은 결함을 지닌 개인들로 구성되며, 등장과 동시에 PR 전략과 법적 분쟁에 휘말리는 16 등, 훨씬 더 냉소적이고 파편화되었으며 도덕적으로 모호한 세계를 반영한다. 이는 현실 세계의 복잡성과 권력 구조에 대한 덜 이분법적인 시각을 투영한 것일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단순히 선과 악의 대결을 넘어, 결함 있는 다양한 정의와 질서에 대한 비전들이 충돌하는, 더욱 미묘하고 성숙한 미래의 갈등을 예고한다. 《썬더볼츠*》는 단순한 새 팀의 등장이 아니라, 이처럼 더욱 복잡해진 MCU 세계의 징후이자 상징인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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